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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구조의 발전 과정 - 일체유심조
우선 주요 부품들의 발전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초기 컴퓨터들의 근본적인 설계 개념과 동작 원리가 현대의 컴퓨터들과 거의 같은데요, 최초의 컴퓨터는 Blaise Pascal이 개발한 덧셈과 뺄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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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프로그램 지도 시 유의사항

유아들이 신체활동을 하는 목적은 어떤 기술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움직임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키며, 신체 조정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그러므로 움직임이 제한적이어서는 안 되고 자유로운 상태에서 행해져야 한다. 교사가 어떤 시범을 보이고 아이가 따라하는 것이 아니고, 유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는 옆에서 보조 역할만 하면 된다.
유아는 아직 근육의 분화가 덜 된 상태이기 때문에 필요치 않은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쉽게 피로를 느낀다. 그러므로 계속적으로 힘든 운동을 하는 것은 피하고 운동 사이사이에 짧은 휴식을 취하게 한다.
유아들은 모든 신체기관들이 허약하고, 대부분의 운동이 생전 처음 해보는 운동이다. 거기에다 운동을 하는 방법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자기 나름대로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 볼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운동종목이나 운동방법을 고려해서 운동장소를 정하고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모든 유아들이 운동하는 모습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사고가 나더라도 빨리 대응할 수 있다. 한두 명의 유아가 보이지 않으면 모두가 보이도록 유아들의 대형을 바꾸든지 놀이시설이나 기구를 재배치해야 한다.
유아들이 일 대 일로 게임을 하거나 편을 나누어서 경기를 할 때 지나친 경쟁의식을 갖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게임에서 이기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니라 친구와 사이좋게 놀고, 협력해서 어려운 일을 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계절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도록 한다. 봄에는 농장 체험을 가고, 여름에는 물놀이, 가을에는 단풍잎 줍기, 겨울에는 썰매를 타는 등 계절에 맞는 운동을 해야 유아들도 좋아한다. 그리고 무더운 한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는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유아들은 남이 하는 것을 구경만하거나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므로 모든 유아들이 직접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으로 마련해야 하고, 같은 운동을 반복해서 하면 지루해 하므로 동작에 조금이라도 변화를 주어야 한다.
유아들의 운동능력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한 사람 한 사람의 유아를 개별적으로 지도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집단놀이를 하기 위해서 집단을 구성할 때에도 잘하는 유아와 못하는 유아를 섞어놓는 것보다는 비슷한 유아들끼리 같은 집단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유아들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치되, 지나치게 어려운 것을 가르치려고 애쓰면 안 된다. 유아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운동이어야 하지, 전혀 할 수 없는 것을 시키면 안 해버리고 운동을 싫어하게 된다. 그러므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조금씩 변형시키면서 새로운 운동으로 넘어가야 한다.
유아들에게 놀이기구나 놀이시설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여주어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들이 가르쳐준 방법대로 안 하고 제멋대로 하더라도 안전상의 문제가 없는 한 내버려두어야 한다. 그 기구를 사용법대로 사용하는 것은 어른들의 생각이고, 유아들은 어른들이 상상할 수도 없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과 실외에서 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이 거의 반반이 되도록 해야 한다. 실내에서만 운동을 하거나, 지나치게 야외수업만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에게 운동을 지도할 때에는 40분을 초과해서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운동을 하게 하면 안 된다. 유아들은 빨리 지치고 빨리 회복된다. 그러므로 40분 동안 운동을 하더라도 중간중간에 알게 모르게 쉬는 시간이 있도록 운동을 시켜야 한다.
다음은 유아들에게 운동프로그램을 지도할 때 유의해야할 점들을 항목별로 나누어서 요약한 것이다.
내 용 : 놀이를 어떻게 조화시켜 학습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하여 검토하고, 필요한 교재를 선정하여 적절한 편성을 해야 한다. 교재는 유아집단 운동능력의 70% 수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적당하다. 또 30분 정도의 운동시간으로 팔·몸통·다리 등의 신체부위를 골고루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전체적인 유연성과 근력 등 신체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는 게임도 함께 실시하면 좋다.
시 간 : 지도시간은 학습내용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30~40분 정도가 적당하다. 주당 몇 회를 실시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유아 전체의 체력이나 심신의 발달상태·계절·날씨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나, 한 가지 놀이에 10분 정도씩, 1주에 2~3회가 적당하다. 유아는 학습 진도율이 느리므로 이동이나 준비 및 대기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주활동 프로그램의 반복횟수를 늘려주는 것이 좋다. 또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신체활동이나 움직임들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적절히 분배해야 한다.
어떠한 동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 길어지면 유아들의 집중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비효율적인 전달방법이 되어버린다. 설명은 간단명료해야 하며, 추가설명은 동작을 시행하면서 하는 것이 좋다.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른 적절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지도해야 한다. 일선에 계시는 일부 교사들이 유아체육 프로그램들을 계획할 때 유아들의 흥미에 집착한 나머지 단지 보여 주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다 보니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부적합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형성되고 있다. 유아들에게 체육활동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은 그 시기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지, 유아들의 신체 활동능력을 화려하게 포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수업에 임하는 집단의 규모를 고려해야 한다. 같은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수업집단의 규모에 따라 상당히 많은 변인이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나 수업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에는 수업집단의 규모에 따라 변화를 주어야 한다.
체육활동은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려는 계획이 중시된다면 그것은 실패한 프로그램이다. 유아들에게는 멋진 동작이나 뛰어난 신체적 기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뛰고, 달리고, 구르고 하는 일련의 움직임을 통한 그 자체로써의 즐거움과 그러한 활동에 참여한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유아의 흥미나 능력에 맞는 활동이나 자료들을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유아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흥미를 부여해주고 충분한 동기부여를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유아들의 능력에 맞는 활동과 도구들이 필요하다.
준비와 마무리 체조를 정확히 한다. 준비와 마무리 체조를 할 때에는 아이들이 즐겨 부르는 동요나 음악을 준비하여 몸풀기 동작이나 놀이를 들어가기 전에 준비운동으로 적합한 동작으로 준비한다.
정리정돈 및 간단한 위생생활을 지도한다. 간단한 위생생활이란 체육활동을 마친 후 깨끗하게 손을 씻는 정도인데, 이때 계절에 따른, 혹은 바깥놀이 활동을 한 후 건강과 연결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해준다.
언행을 올바르게 하여 모범이 되어야 한다. 유아들은 그 시기의 특성상 어떠한 개체를 우상화시켜 동일시하려는 습성이 있다. 만약 교사가 우상이 된다면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그리고 행동을 따라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을 가르칠 때에는 언행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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